공 (空) 색 (色)
"공 [ 空 , Śūnya ]
고대 인도에서는 공무(空無), 공허(空虛), 공적(空寂), 비존재(非存在) 등의 의미로 사용되고 또한 후에 인도 수학의 0(零)을 의미하는 기초가 되었지만, 불교의 성립과 동시에 그 중심사상의 하나가 되어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서 갖가지 논의가 전개되었다. 불교에서 말하는 공의 관념은 특히 유럽사상에서 말하는 문자 그대로의 무(無), 허무(虛無), 비존재(非存在)를 지시하는 존재론적 공허ㆍ공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주체와 객체, 존재와 비존재의 2원성이 증명 불가능한 것임을 가리키는 것이다.
따라서 의식과 대상의 갖가지 작용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의식을 고집하거나 대상을 실재라고 생각하는 것을 부정하는 것, 이것이 곧 공이라고 한다. 불교에서는 일반적으로 인공(人空)과 법공(法空)을 주장하는데, 인공은 생공(生空) 또는 아공(我空)이라고도 하며, 자아가 실재하고 자아의 영역이 존재한다고 하는 사고방식을 망상(妄想)이라 하여 물리치는 것. 법공(法空)은 이 현상세계에 나타나고 있는 사물(=법(불교의))이 모두 연기(緣起 : 상호적 의존관계)의 법칙에 의해 생기고 소멸하기 때문에, 이와 같이 사물이 실재하고 그것의 영역이 존재한다고 하는 사고방식은 부정되어야 함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소승불교는 인공(人空)을 설명하고, 대승불교는 인공(人空)과 법공(法空)의 2공을 명확히 하고 있다. 결국 소승의 단계에서는 수행자의 수행 내용은 깨달음을 얻기 위해 실천적으로 자아의 발동을 소멸시켜 가는 데에 역점이 주어지지만, 대승에서는 그것과 동시에 자연ㆍ인간ㆍ사회를 포함하는 현상계를 그것으로서 인식하는 것이 부정되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초기의 공관(空觀)은 윤리적인 색채가 강했던 데 비해, 후기의 공관(空觀)은 대상과 그 인과관계의 실재성을 부정하는 관념론적인 세계관을 내세운다.
이와 같은 대승의 공관은 주로 『반야경』에서 설명되고 있다. 이후 중국 불교에서는 소승의 법공이 사물의 존재성을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석공관(析空觀)이고, 또한 대승의 법공은 사물의 존재성이 연기(緣起)에 의해서만 가능하고 그 존재성은 그다지 부정의 계기를 기다리지 않고 그대로 공이기 때문에 체공관(體空觀)이라 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공 [空, Śūnya] (철학사전, 2009., 임석진, 윤용택, 황태연, 이성백, 이정우, 양운덕, 강영계, 우기동, 임재진, 김용정, 박철주, 김호균, 김영태, 강대석, 장병길, 김택현, 최동희, 김승균, 이을호, 김종규, 조일민, 윤두병)
"색 [ 色 ]
산스크리트어의 rūpa를 번역한 것. rūp(형성하다.), 또는 rū(파괴하다.)라고 하는 동사에서 파생되었다. 넓은 의미에서는 물질적 존재를 총칭하는데, 변화를 하면서 일정한 공간을 점유하고, 서로 양립할 수 없는 것을 특질로 한다. 5온(五蘊) 중의 색온(色蘊)은 물질적인 형체 일반을 의미한다. 유부(有部 : 소승 불교의 일파)에서는 5위(五位) 중의 색법(色法)에 해당하고 눈(眼), 귀(耳), 코(鼻), 혀(舌), 신체(身)의 5근(五根 : 5개의 감관)과 색(色)ㆍ소리(聲)ㆍ향(香)ㆍ맛(味)ㆍ촉감(觸)의 5경(五境 : 5개의 대상), 및 무표색(無表色 : 업業의 여세餘勢)의 11종이 이에 속한다.
유식설(唯識說)에서는 객관적 대상(對象)으로서의 물질은 인정하지 않고, 인식(識)의 전변(轉變)에 의해 '색'(色)이 생긴다고 하였다. '색'의 종류는 11종으로 유부(有部)와 동일하다. 좁은 의미의 '색'은 안근(眼根)의 대상이 되는 것인데 '색'(色)과 '형상'을 갖추고 있는 것만을 말한다. 초기의 불교에서는 '색'에 어느 정도의 실재성을 인정하였지만, 대승에서는 '공'(空)이라 불리고, 혹은 식(識)의 전변(轉變)이라 불리웠는데, 그 자존성(自存性)은 부정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색 [色] (철학사전, 2009., 임석진, 윤용택, 황태연, 이성백, 이정우, 양운덕, 강영계, 우기동, 임재진, 김용정, 박철주, 김호균, 김영태, 강대석, 장병길, 김택현, 최동희, 김승균, 이을호, 김종규, 조일민, 윤두병)
shunya는 알파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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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空)
shunya-SUnya=empty, void, hollow, barren, desolate, deserted, empty i.e. vacant (as a look or stare), absent, absentminded, having no certain object or aim, distracted, empty i.e. possessing nothing, wholly destitute, wholly alone or solitary, having no friends or companions, void of, free from, destitute of, wanting, lacking, non-existent, absent, missing, vain, idle, unreal, nonsensical, void of results, ineffectual, free from sensitiveness or sensation (said of the skin), insensible, bare, naked, guileless, innocent, indifferent, a void, vacuum, empty or deserted place, desert, vacuity, nonentity, absolute non-existence (esp. with Buddhists), nought, a cypher, space, heaven, atmosphere, a partic. phenomenon in the sky p.1085
색 (色)
rupa-rUpa=dreamy or phantom shapes, handsome form, loveliness, grace, beauty, splendour, nature, character, peculiarity, feature, mark, sign, symptom, likeness, image,reflection,
circumstances, sort, kind, mode, manner, way, a sound, word p.885-886
rupa-rUpA=any outward appearance or phenomenon or colour (often pl.), form, shape, figure, dreamy or phantom shapes, handsome form, loveliness, grace, beauty, splendour, nature, character, peculiarity, feature, mark, sign, symptom, likeness, image, reflection, circumstances (opp. to ‘time’ and ‘place’), sort, kind, mode, manner, way, a show, play, drama, the quality of colour, (with Buddhists) material form i.e. the organized body (as one of the 5 constituent elements or Skandhas), a sound, word p.885
반야심경에는 공(空) - 색(色)이 sunyata - rupa로 나온다.
산스크리트 반야심경
玄奘 漢譯
( )는 미국의 Dr. Michael E. Moriarty의 英譯
(( ))는 E. Conze 英譯
< >는 필자의 번역
iha sariputra rupam sunyata sunyata eva rupam, rupat na prthak sunyata sunyataya na prthak rupam, yat rupam sa sunyata ya sunyata tat rupam; evam eva vedana-samjna-samskara-vijnanam.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oh! Sariputra, form emptiness evidently form form not different, emptiness emptiness not different form, this form that emptiness this emptiness that form, like this feeling thought choice consciousness.)
((Here, O Sariputra, form is emptiness and the very emptiness is form, emptiness does not differ from form, whatever is emptiness, that is form, whatever is form, that is emptiness, the same is true of feelings, perceptions, impulses, and consciousness.))
<Now, my sari-children, those who are on the way to the attainment of perfect knowledge, the form is emptiness and exactly so emptiness is the form. The form is singly not emptiness and the attaining of emptiness is singly not the form. The form is procuring emptiness and the emptiness is then procuring the form. It is certainly just so feeling, clear understanding, forming the mind, consciousness.>
sunyata-SUnyatA=emptiness, loneliness, desolateness, absence of mind, distraction, vacancy (of gaze),
nothingness, non-existence, non-reality, illusory nature (of all worldly phenomena) p.1085
shunya-SUnya를
1. absentminded로 보면
Merriam-Webster 사전
https://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absentminded
absentminded
1) lost in thought and unaware of one's surroundings or actions, tending to forget or fail to notice things : given to absence of mind
2) indicative of or resulting from preoccupation or absence of mind
1) 생각이 없고 그리고 주변이나 행동을 의식하지 못하고, 사물들을 잊어버리거나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향이 있음 : 정신이 없음
2. having no certain object or aim로 보면
having no certain object or aim
어떤 목적이나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3. distracted로 보면
Merriam-Webster 사전
https://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distracted
distracted
1) having one's thoughts or attention drawn away : unable to concentrate or give attention to something
2) harassed, confused, or deranged especially by strong feelings
2) 혼란된
4. absolute non-existence (esp. with Buddhists)로 보면
궁극적인 무-존재(특히, 불교신자)
5. 반야심경에 나오는
sunyata-SUnyatA로 보면
illusory nature (of all worldly phenomena)
(모든 세속적 현상의) 환상적 본성
rupa-rUpa를
1. image,reflection로 보면
image
1. (개인·기관·상품 등이 대중에게 주는) 이미지[인상]
2.명사 (마음속에 떠오르는) 영상[상/심상]
3.명사 격식 (…의 모습을 담은) 그림[조각/상]
(네이버영어사전)
인상(印象)
어떤 대상(對象)을 보거나 듣거나 하였을 때, 그 대상(對象)이 사람의 마음에 주는 느낌
(네이버한자사전)
reflection
1. 상 2. 반사 3. 반영
(네이버영어사전)
rupa-rUpA를
1. any outward appearance or phenomenon or colour, form, shape로 보면
any outward appearance or phenomenon or colour, form, shape
외관이나 현상 또는 색상, 형태, 모양
2. (with Buddhists) material form i.e. the organized body (as one of the 5 constituent elements or Skandhas)로 보면
(with Buddhists) material form i.e. the organized body (as one of the 5 constituent elements or Skandhas)
(불교인) 물질적 형태, 즉 조직화된 몸(5가지 구성 요소 또는 스칸다스 중 하나로)
skandhas=the shoulder, the branching top or crown of a tree, the trunk of a tree p.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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